사용자 경험(UX)을 제품 디자인에 담아라
‘디자인은 겉모습에 불과한 게 아니라 제품의 전체적인 기능과 사용자 경험과 관련되어 있다.’ _ 스티브 잡스
가치 있고 혁신적인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제품의 기능, 사용자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잘 만들어진 디자인은 단순하고 명료하면서도 사용자가 손쉽게 제품의 기능을 사용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제품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조형부터 색채, 질감,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에서 기획 단계,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계획, 콘셉트 디자인 노하우까지 디자이너라면 알아야 할 핵심 제품 디자인 작업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Rule 1. 제품 디자인 기초를 이해하라
제품을 이루는 기초 조형을 파악하라
디자인의 시작 - 점
디테일 표현 - 선
점과 선을 활용한 공간 구성 ? 면
색채와 질감으로 표현하라
호감이 가는 색
다양한 질감 구성
Rule 2. 제품의 가치와 트렌드를 놓치지 마라
가치 있는 제품을 생각하라
합목적성과 경제성
심미성과 독창성
사용자와 트렌드를 읽고 대비하라
트렌드 흐름과 트렌드세터
미디어를 통해 한층 더 가까워진 트렌드
제품 트렌드를 읽는 눈
사용자 맞춤형 트렌드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넘어서는 트렌드
새로운 트렌드, 인터랙션 디자인
Rule 3. 제품 그 이상을 꿈꿔라
필요에 따라 정리하라
단순한 디자인을 만드는 정리의 힘
스토리텔링으로 사로잡아라
재미를 수단으로
소재의 활용
합리적인 생각에 집중하라
합리적인 디자인
무의식의 합리적인 의식
당연한 것을 단순하게
전통의 가치를 연구하라
전통은 사람이 만든다
전통의 연결 구조를 파악하라
Rule 4.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하라
사용하기 쉽게 디자인하라
인간과 제품의 만남
촉감 활용
편리성에 관한 생각
자연과 인간의 연결
감성 디자인으로 표현하라
습관을 바꾸는 디자인
사용자를 향하는 디지털 기술
추억의 재생, 레트로 디자인
경험을 디자인하라
사용자(이타적) 경험 디자인
제품(배타적) 경험 디자인
달라진 사용자 중심 디자인
Rule 5. 콘셉트 디자인으로 시장을 선도하라
콘셉트 디자인을 이해하라
콘셉트 디자인의 목적
아이디어와 디자인 표현
낯선 가능성과 낯익은 익숙함
공감과 보편성, 식상함을 연구하라
감성은 사소한 경험에서 비롯된다
전체를 아우르는 콘셉트 디자인
객관적 또는 주관적으로 디자인하라
객관적인 디자인 - 스투디움
주관적인 디자인 - 푼크툼
디자인 제품의 감정 논리
단발적인 아이디어 제품
콘셉트 디자인의 미래
Rule 6. 혁신적으로 디자인하라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특별한 요소를 경험하게 하라
시대를 뛰어넘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라
콜라보레이션과 컬러로 디자인 폭을 넓혀라
재질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라
완벽에 가까운 완성도로 감동시켜라
제품과의 첫 만남은 패키지에서 이루어진다
Rule 7. 디자인, 자연을 닮아가다
자연이 만든 디자인
자연에는 직선이 없다
재생할 수 있는 디자인
친환경 미래를 경험하라
자연에서 사람으로 향하는 비율
황금비율을 깨뜨린 경험(감성)을 위한 비율
Rule 8. 제품에 세계적인 가치와 평가를 부여하라
Good 디자인보다 Great 디자인을 위하여
레드닷 디자인 공모전
IDEA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공모전
떠오르는 디자인 공모전
A Design Award
K-Design Award International
Spark Awards
디자인 공모전 소개 사이트
디자인소리
디자인DB
디자인정글
Special. 3D 프린팅으로 제작하라
3D 프린팅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시장
제품 디자인의 판도를 바꿀 3D 프린터
3D 프린터의 종류
3D 프린팅 기술을 이해하라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