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30 에너지전쟁


대니얼 예긴의 The Quest. 늘어나는 에너지 소비관리와 공급측면에서 지정학적 요인으로 출렁거리는 석유자원의 대안들에 대한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에 대한 역작이었다. 무수한 사람들의 지혜와 성취를 요약하고 있으면서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니 에너지에 관한 백과사전 한 권을 읽은 느낌이다. 900페이지에 육박하는 책이다보니 쉽게 읽는다는 생각은 안했지만 다 읽는데 이렇게 오래걸릴 줄이야. 일단 책이 너무 무거워서 거치대 없이 읽으려니 불편했다. 읽어서 뿌듯한 책인데 앞부분을 다시 펴보니 벌써 잊어버린듯 생경한 부분이 많다. 그래도 한 번 완독하면 에너지 산업의 흐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는 보람을 주는 책이다.
미래를 뒤바꿀 차세대 에너지를 좇는 탐사 여정!

우리 문명의 토대를 이루는 에너지와 그 에너지를 대체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는 새로운 에너지에 관한 이야기이를 담은 책. 혼잡한 베이징의 도로에서 카스피 해 해안까지, 갈등이 그치지 않는 중동 지역에서 미국 국회의사당과 실리콘밸리에 이르기까지 예긴은 우리의 미래를 가늠하게 될 중요한 의사결정들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석유를 장악하려는 싸움, 지배권 다툼, 공급 불안, 석유 소모의 결과, 석유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석유 지배의 지정학 등 석유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들은 지속적으로 우리 생활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예긴은 가격 폭등, 전 소련제국의 자원 장악을 위한 각축전, 그리고 세계 석유산업의 구도를 바꾼 대형 합병 등, 석유시장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을 이 책 속에서 파헤친다. 그가 시종일관 놓지 않는 주제는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치열한 물음이다. 즉, 석유는 고갈될 것인가? 석유를 놓고 힘겨루기를 하는 중국과 미국은 대결 국면으로 치달을 것인가? 요동치는 중동은 장차 석유 공급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저자는 또한 핵, 석탄, 전기, 그리고 천연가스의 ‘셰일 돌풍’에 관한 놀랍고도 굴곡진 역사를 밝히고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역사를 들춰내어 기후변화에 관한 독창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그가 제시하는 것은 결국 재생가능 에너지의 부활이다. 그는 풍력, 태양열, 바이오연료에 담긴 각각의 사연을 풀어놓는다. 그리고 이런 모든 양상이 전기차 귀환의 원동력으로 귀결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추천의 글
서론
프롤로그

제1부 석유의 신세계

제1장 러시아의 귀환
제2장 카스피더비
제3장 카스피 해 건너편
제4장 슈퍼메이저
제5장 석유국가
제6장 총체적 난국
제7장 이라크전쟁
제8장 수요 쇼크
제9장 중국의 발흥
제10장 추월차로에 들어선 중국

제2부 공급물량 확보

제11장 석유는 고갈되고 있는가?
제12장 비재래형
제13장 에너지 안보
제14장 페르시아 만의 움직이는 사막
제15장 해상의 가스
제16장 천연가스 혁명

제3부 전기 시대

제17장 교류
제18장 핵 사이클
제19장 거래의 파기
제20장 연료 선택

제4부 기후와 탄소

제21장 빙하의 변화
제22장 발견의 시대
제23장 ‘리우’로 가는 길
제24장 시장 조성
제25장 글로벌 어젠다
제26장 합의점을 찾아서

제5부 새로운 에너지

제27장 재생에너지의 재탄생
제28장 과학 실험
제29장 태양광의 연금술
제30장 바람의 미스터리
제31장 제5연료, 연료 효율
제32장 메워지는 에너지 보존의 간극

제6부 미래로 가는 길

제33장 탄수화물 인간
제34장 내부연소
제35장 위대한 전기차 실험

맺는 말, 그리고 위대한 혁명
역자 후기
CREDITS
NOTES

 

정보 보안 개론

정보보안이란 단어 자체가 사실 너무 포괄적이긴 하다. 따라서 한권의 책에 모든 내용을 상세히 다루긴 힘들겠지만 너무 겉핥기 식의 내용만 들어 있는것 같아서 좀 아쉬움이 남는다. 이 책은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은 말할것도 없고 컴퓨터 개론 수업이라도 들어보고 컴퓨터공학에 대한 지식이 좀 있는 사람이라면 너무 쉽고 지식의 깊이가 얕다는 느낌이 들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보안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주는 든든한 기초서 보안에 대한 기초서. 보안이란 무엇

adadfon.tistory.com

 

스칼렛 (Scarlet)

프랑스의 한 농장에서 할머니와 토마토를 키우며 살아가던 소녀 스칼렛 어느 날 갑자기 유일한 가족이나 마찬가지였던 할머니가 실종되면서 소박하고 평범한 일상이 이어질 줄로만 알았던 스칼렛의 삶은 크게 바뀌고 만다아무리 수소문해도 묘연하기만 한 할머니의 행방 때문에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던 스칼렛 앞에 나타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년 울프 낯선 외모와 엄청난 힘 하지만 왠지 위험한 매력을 가진 울프를 스칼렛은 불길한 예감에 멀리 하려 하지만 그 앞에만 서면

jhgfnb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