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아이들’을
읽다 보니 등장인물이 성경의 인물들을 직접적으로 비유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드리스는 아드함과
우마이마(아담과 이브)를 유혹하는 사탄이고, 까드리와 후맘은 카인과 아벨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담론을 강하게 주창하고 있다고 느꼈는데 아랍쪽에서는 이 소설이 신성 모독 논란에 휩쓸려 작가가 살해 위협까지 시달렸다는 것을 알게되니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랍 세계에 처음으로 노벨 문학상을 가져다준 작가
정치-종교적 소용돌이 속에서 평화를 역설한 나지브 마흐푸즈
이집트 출신의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나지브 마흐푸즈의 우리 동네 아이들 이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29, 330번으로 출간되었다. 노벨상 제정 87년 만에 이룬 아랍 문학의 쾌거로 기록된 마흐푸즈의 노벨 문학상 수상 소식은 당시 세간에 화제가 되었다. 같은 해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의 과격 단체인 ‘알카에다’가 수립됐고, 살만 루슈디가 소설 악마의 시 에서 예언자 무함마드를 불경스럽게 묘사했다는 이유로 신성 모독 논란에 휘말려 이란의 지도자 호메이니로부터 사살 대상에 올랐던 것을 고려하면, 1988년 나지브 마흐푸즈의 노벨 문학상 수상은 문학적, 정치적으로 커다란 의미를 가진 결정이었다.
우리 동네 아이들 은 나지브 마흐푸즈가 이집트 정치 상황에 실망해 절필을 선언한 이후 7년간 침묵하다가 다시 펜을 들어 집필한 첫 장편 소설이다. 이 작품에서 마흐푸즈는 정치-종교적 차이로 인한 갈등과 대립으로 불안정했던 당시의 이집트 사회를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라는 대표적 종교의 일화를 엮어 선과 악이 대립하는 한 마을의 다사다난한 역사로 재탄생시켰다. 특히 독특하고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아담과 모세, 예수, 무함마드를 상징하는 인물들의 혁명적 일화를 이슬람 문화적 배경 속에 녹여 낸 이 작품에는 오랜 세월 인류가 찾아 헤맨 평화에 대한 염원이 담겨 있다.
차례
1권 차례
머리말 7
아드함 13
자발 167
리파아 305
2권 차례
까심 7
아라파 205
작품 해설 359
작가 연보 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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